2009/12/07

글로발 기업의 국내 실패원인을 보니..

고객관리에 실패한 경우가 허다한데..

그럼, 고객을 벤더가 관리하는가?

사실 고객은 벤더에서 관리한다기 보다는 각 채널에서 관리하는 경우가 많다.

채널은 사실 벤더를 바꿀 역량이 된다.

그리고, 사실 고객을 자주 만나는 사람이 누구인가를 파악해야 한다.

기술지원이 잦은 제품이라면, 당연히 엔지니어가 '키'다.

그런데, 엔지니어중 비즈니스 마인드를 가진 사람을 찾기는 쉽지 않다.

내가 볼 때, 비즈니스 마인드를 갖고 있는 엔지니어를 보유할 경우 추가 매출 및 충성스런 고객을 만들 수 있다.

사장님(?)들이 이것을 모르는 걸까? 그냥 무시하는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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